티스토리 뷰

대만 타이페이 이지카드 총정리


오늘은 대만의 티머니(T-Money)로 불리우는 이지카드(Easy Car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만의 교통카드>

대만 교통 총정리

이지카드 / 悠遊卡 / EasyCard 총 정리




01. 이지카드란 ?

  

대만 타이페이 이지카드 총정리

     ▲이지카드

대만의 제 1도시 타이베이에서 시작된 이지카드는 한자로 悠遊卡 한국어로 요요카라고 읽습니다.

영어로는 EasyCard라고 쓰이는데, 이는 말그대로 쉽게 이용이 가능한 카드이기 때문이지요.

현재 타이페이에 방문하는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이지카드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고, 타이완 당국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북부는 이지카드, 남부는 아이패스(이카롱카드)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남쪽에서도 호환이 되어 타이완 전역에서 이지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 이지카드 사용 범위


타이완 내의 버스, 택시, 철도와 편의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사용이 제한되는 곳(가오슝 철도 포함)이 있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03. 이지카드 구입 및 충전


공항 MRT, MRT, 편의점에서 150TWD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1세대 이지카드는 출국 시 공항에서 보증금 환급이 가능했으나, 

2세대 (현재 판매 중인) 이지카드는 보증금 환급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추후 타이완 재방문률을 높임과 동시에, 외화를 버는 수단으로 이용하려고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최근 대만(2017.09월)에 방문하여 현지인과 이야기를 해보니, 대만 정부가 재정을 위해 무료로 관람이 가능한 관광지도 유료화로 변경해 나가고 있다고합니다.


타이페이 시내에서는 MRT에 있는 기계를 통해 소액도 충전이 가능하지만, 

타이페이시를 벗어난 타이중이나, 가오슝에서는 소액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충전을 위해서는 기차역이나 편의점을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최소 충전금액은 100TWD부터 가능합니다.


타이페이 이지카드 구입, 타이페이 이지카드 충전, 타이페이 교통카드, 이지카드환승, 

04. 이지카드 장점


현금 구입가에 비해 이지카드를 이용하면 할인된 요금(약 20%)에 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티머니와 같은 원리지요.

그리고, 환승할인이 가능합니다. 국내와 같이 환승이 가능하지요.

MRT - > MRT / BUS -> BUS 환승 시는 할인이 되지 않아요.

또한, 카드 하나로 편의점에서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니 굳이 현금을 찾아서 내지 않아도 됩니다.


※ 마이너스 요금 혜택 : 이지카드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요금 혜택이라는 기능인데요. (제가 붙인 명칭입니다..)

교통의 특성상 거리가 늘어날 수록 요금이 추가로 발생하지요. 이지카드는 첫회 개찰이 가능한 금액만 남아 있으면, 도착하는 거리가 멀더라도 카드를 찍고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금액은 그만큼 차감되어 - 로 표시가 되지요. 이후, 충전 시 해당 금액만큼은 차감되어 충전이 된답니다. 급하게 이동해야할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랍니다.



05. 이지카드 에러(오류)


대만 이지카드가 종종 에러가 날 때가 있어요. 찍었는데, 이상한 대만어가 나오면서 못찍는다고.. 삑삑..

이럴 때 정말 당황하지요. 특이나 버스탈 때 이런다면.. 최악인데요.

이럴 땐, 근처에 있는 MRT(지하철)이나 기차역 이지카드 판매 및 충전하는 곳에 가서 이지카드 에러가 난다고 하면, 고쳐줍니다. (편의점은 X)

왜이러는 지 아직까지 이유는 모르겠는데, 이번 여행 때 2번이나 이런 일 있어서 정말 당황했답니다.

타이페이와 가오슝의 경우, MRT(지하철)이 곳곳에 있어서 에러해결하기 쉬웠지만, 타이중에는 MRT(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기차역으로 가셔야됩니다. 타이페이 시외에서 이지카드가 에러날 경우, 기차역으로 가서 문의해보세요.

※ 이지카드 에러가 날땐, 근처의 MRT(지하철)이나 기차역으로 !


재미있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여행정보를 구독하시려면!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