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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꿀팁]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대한항공이 17년만에 마일리지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작년 12월 말에 개편안을 발표했는데요. 여태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개편했기에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01. 마일리지 개편 안 


이번 마일리지 개편안을 프레스티지석, 일등석에게는 나쁘지 않은 개편이지만, 서민들이 이용하는 일반석은 완전히 최악으로 변화했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국제선의 변화한 마일리지 적립률 현황입니다.

일등석, 프레티지석은 전체적 상향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석은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네요.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국내선은 그나마 일반석도 상승한 구간이 있으나 좋다고 볼 순 없습니다. 그 와중에도 적립률을 낮춘 부분이 있으니까요.


02. 복합결제


기존에는 마일리지로만 항공권을 구입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개편으로 인해 마일리지 + 현금을 이용해 복합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복합결제로 인해 마일리지는 완벽하게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아닙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복합결제는 무조건 대한항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을 이용해서 구입을 해야되기 때문에 다른 여행사에서 파는 저렴한 항공권을 구입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복합결제를 이용하면 항공권이 저렴한가? 

그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곳에서 구입하는 항공권보다 저렴한 항공권을 찾기가 매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기존 대한항공을 이용하던 고객들은 말로만 개선이 되었다 하지 실질적으로는 쓸모가 없다! 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03. 보너스 항공권 공제 마일리지 인상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현행 공제표입니다. 구간이 결정되어 있지 않아 마일리지만 모으면 언제든지 원하는 지역을 마일리지로 구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이번 개편으로 지역별(구간별)로 세세하게 분류 되었으며.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분석 (공제마일리지, 마일리지, 복합결제 등)


전체적으로 필요한 마일리지가 상승되었습니다.

북미 기준으로 볼 때 기존에는 일반석의 경우 편도 35,000 마일리지면 편도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었지만 개편안에 따르면 45,000 마일리지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10,000 마일리지가 상승하게 된 것이죠.)


프레스티석의 경우 62,500 마일리지에서 -> 90,000 마일리지 

일등석의 경우 80,000 마일리지에서 -> 135,000 마일리지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게 상승한 것은 아닙니다. 혜택이 생긴 것도 있죠.

바로, 중단기 노선입니다. 


동남아의 경우 현재 4구간 ~ 5구간 으로 해당되어 기존 동남아 일반석 20,000 마일리지 에서 > 17,500 마일리지로 하락한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등석은 오히려 상승했죠. 45,000 -> 52,500 마일리지


즉, 멀리갈수록 좌석이 좋아질수록 전체적인 공제 마일리지는 상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항공 측에서는 고객들을 위한 개편 이라고 언급했으나 실제적으로 살펴보면 안좋은 점이 더 많아진 이번 마일리지 개편안.


이러한 개편으로 현재 고객들의 원성이 가득합니다.

일부 고객들은 공동 소송을 진행 중이고, 해당 논란은 공정위까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이번 마일리지 개편안은 2021년 04월 1일부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과연 대한항공마일리지 개편안 고객과 기업 모두 윈윈 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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